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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2 히터유니트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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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 19436
  • 2014.10.31 14:47

아침 저녁으로는 제법 쌀쌀한 날씨 때문에 히터를 가동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온도전환[냉-온기]과 모드전환[상-하-디프로스트 등등] 모두 작동되지 않는 상태로 입고된 카니발2 차량의 정비사례입니다.

 


카니발2 2.9 CRDI

 

최초입고 시 온도전환과 모드전환 모두 작동이 되지않아 입고된 카니발 차량입니다.

1차 점검 시 모드(상-하-디프로스트)는 엑츄에이터 로드가 걸림에 의해 작동하지 않아

로드를 이상없이 작동하도록 해 해결하였지만

온도를 조절하는 부분은 엑츄에이터나 로드가 정상작동하지만

실제전환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확인결과 공조라인을 막고 열어주는 덕트의 중심축이 부러진 상황.

덕트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히터 유니트 어셈블리 교환을 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센터 콘솔 & 오디오 패널

 

히터 유니트를 교환하기 위해선 전면에 설치된 모든 구성품을 제거 후

인스트루먼트 패널을 탈거해야 교환이 가능합니다.

시간을 충분히 두고 하나하나 차분하게 탈착합니다.

 

 

 

 



탈착 중 모습

 

센터페시아에 설치된 각종 장치와 오디오 등을 제거한 상태입니다.

스티어링 휠 축과 계기판[미터셋]까지 모두 제거합니다.

 

 

 

 



글로브 박스 제거

 

조수석 글로브 박스와 주변 장치 등을 제거합니다.

 

 

 

 



인스트루먼트 패널제거

 

주변 장치와 커버 등이 제거가 완료되면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고정볼트를 탈거 후 탈착합니다.

 

 

 

 



히터 유니트

 

문제의 히터 유니트 입니다.

전면에 보이는 엑츄에이터가 온도를 조절용 엑추에이터 입니다.

 

 

 

 



히터 유니트 탈거

 

히터 유니트를 탈거 전 엔진룸에서 히터코어와 연결된 호스를 미리 분리하여 냉각수를 배출합니다.

블로워 & 에바포레이터 유니트를 이완하면서 탈착 시 분해/탈착이 가능합니다.

 

 

 

 



신-고품비교

 

히터 유니트 고품[좌]과 신품[우]을 비교한 모습입니다.

 

 

 

 



히터 유니트

 

유니트 내부에는 온도와 모드를 전환시 통풍구의 개폐를 위한 덕트가 설치되며

주변에는 덕트를 제어하기 위한 엑추에이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히터 코어

 

탈착한 고품의 히터 코어 입니다.

손으로 잡고 있는 부분이 냉온기를 전환하는 덕트이지만 아무런 힘없이 하단의 히터코어를 덮어

냉기방향으로만 고정되어 히터가 작동되지 않았던 이유입니다.

 

 

 

 


냉온 전환 스위치

 

전환스위치는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외부적으로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 듯 보입니다.

 

 

 

 

 


덕트내부모습

 

덕트의 중심축이 부러져 있는 상태[붉은 원안]입니다.

외부에서는 전환이 되지만 부러진 축에 의해 덕트는 요지부동인 상태입니다.

 

 

 

 



히터 유니트 장착

 

신품 히터 유니트를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공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조립 시 약간은 어려움이 있으나 에바 유니트를 조금씩 움직이며

공간을 만든 후 작업하면 장착이 가능합니다.

 

접합면은 공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완전히 밀착하고 부직포 등을 이용해 틈을 막아줍니다.

 

 

 

 



인스트루먼트 패널 조립

 

인스트루먼트 패널을 원위치대로 조립합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하나하나 차근차근 조립해 갑니다.

 

 

 

 


조립 후 모습

 

분해되어 엉망이던 차량이 패널과 콘솔 등이 조립 후 정돈이된 듯 깔끔한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조립 완료 후 테스트

 

조립을 완료한 후 각종 스위치와 작동부품 등을 정상작동되는지 하나하나 확인해 봅니다.

커넥터 연결의 누락이나 연결되었다 하더라도 정상작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필히 최종적으로 확인 후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히터코어 연결

 

분리했던 히터고어 호스를 연결합니다.

 

 

 

 



냉각수 보충

 

냉각수를 보충 후 시동을 걸어 히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 여부를 최종적으로 확인합니다.

 

 

 

 

상기의 카니발 차량처럼 히터 유니트를 어셈블리 형태로 교환하는 것은 흔치 않은 작업사례입니다.

보편적으로 각 해당 엑추에어터의 고장이 가장 많으며 케이블이나 작동 로드의 이탈도 많은 중을 차지하지만

상기 카니발처럼 개폐 덕트 중심축이 부러지는 경우는 흔치않은 작업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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